건강검진
저희 필립메디컬센터에서 첨단 시설과 전문 의료진, 의료 서비스를 통하여 한층 더 품위있고 편안한 진료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.
01. MRI 검사 안내
· 방사선 피폭 전혀 없음
· 대조도 우수
· 비침습적
· 기능적 인체 변화 측정(병변조기발견)
02. MRI 검사를 받을 수 없는 수진자 (강한 자장에 문제가 되는 분)
· 안구에 금속성 이물질(파편조각등)
· 금속성 뇌 동맥류 클립(뇌동맥류 수술)
· 폐쇄공포증
· 보청기, 달팽이관 이식기(보청수술)
주의!!
- 금속물질(자석물질) 제거
- 금속 물질 또는 자석물질을 소지하신 분은 MRI검사 시 반드시 제거해 주십시오.
- 귀마개
- MRI검사 시 약간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여 귀마개를 해드립니다.
- 부동(不動)자세 유지
- 검사를 받을 때 검사받는 부위는 절대로 움직여서는 안 됩니다. (약간의 움직임에도 위치 정보가 틀려 정상소견이 비정상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.)
- ※ 수면유도 하에 MRI검사를 시행할 경우 무의식 중 움직임과 코골이로 인해 영상이 흔들려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
심장혈관 3D CT/칼슘스코어링 CT
· 컴퓨터 단층촬영(CT)을 이용하여 조영제를 정맥에 주사한 후 관상동맥의 죽상동맥경화와 협착의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.
관상동맥이란?
심장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주요 동맥으로, 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협심증,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방법 및 유의사항
· 심박수 조절
· 심장은 박동하므로 좋은 영상을 얻기 위해서 검사 전에 심박동수를 안정시키는 약을 드시고, 약효가 나타나기까지 충분히 기다린 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.
· 분당 65회 이하로 심박동수가 조절되지 않거나, 부정맥으로 심박동이 불규칙하면 관상동맥 협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검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
또한, 직경 1.5mm 이하의 가는 혈관 분지들은 영상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.
· 정맥을 통해 조영제를 주입할 때, 순간적으로 뜨겁거나 입에서 약 냄새가 나고, 어지럽더라도 놀라지 마시고 안정상태를 유지하셔야 좋은 영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검사에 제한이 있는 경우
- 석회화
- 검사 중 시행하는 석회화 정량검사에서 관상동맥에 심한 석회화가 관찰되는 분
- 천식
- 심장박동수를 안정시키기 위한 베타차단제(β-Blocker)를 드시면 위험할 수 있는 천식 환자
- 부정맥/심박 불규칙
- 심박동수가 조절되지 않거나, 부정맥으로 심박동이 불규칙하신 분
- 조영제 과민
- 과거 CT 조영제 사용 시 부작용이 있었던 분
- 스텐트
- 관상동맥 협착으로 삽입한 스텐트 내부의 협착 평가 (다른 혈관 협착에 대한 검사를 원하시는 경우 순환기내과 의사와 상담 후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.)